자궁내막이란 무엇인가요?
자궁체부의 제일 안쪽에 위치하며 매달 생리시 자궁내막의 탈락으로 생리가 이루어지고 임신시 태아가 안착해서 자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정상적으로는 자궁내막이 탈락해서 질을 통해 배출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고 자궁 외의 난소와 골반, 복강 등에 고여 배출되지 못하고 쌓여서 생리통, 성교통, 골반통 등의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미혼 여성들에게 발병률이 높고, 불임의 30~40% 원인을 차지하는 질환입니다.
한방에서 보는 자궁내막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평소 차고 냉한 음식이나 환경에 노출, 원활한 순환을 방해하며 오장육부를 악화시킴, 인공적인 감미료나 인스턴트, 밀가루음식의 선호, 육류의 선호 등으로 혈액이 탁해짐, 유산이나 수술 후의 회복 및 조리 부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환자 수가 늘어나고 있다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 배설에의 문제가 큰 원인입니다. 이로 인해 인체 내에 어혈이나 담음등의 노폐물이 쌓이기 쉽고, 평소 몸과 손발이 찬 여성들의 경우에 자궁과 골반 내의 어혈형성이 쉬어지게 되어 발생합니다.
자궁내막증일 경우,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나요?
주로 자궁밖의 생리혈이 주변장기와 유착되게 되면서 통증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생리시 통증, 배변 및 배뇨시의 통증, 성교시 통증, 골반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자궁내막증의 진단은 어떻게 하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생리통이나 성교통 등이 심할 경우 초음파상의 양측 혹은 한쪽에서 혹이 발견되고, 이 경우 일반적으로 난소낭종과는 달리 진한 쵸콜렉상의 혈액이 고이게 됩니다. ca125라는 혈액검진상 나타나는 수치를 통해 악성화의 가능성과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정확한 것은 복강경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자궁내막증에 걸리면 불임이나 유산이 되기 쉽다는데, 사실인가요?
자궁내막증 환자의 30~40% 정도가 불임으로 진행됩니다. 자궁과 난소 밖에 쌓여있는 어혈과 노폐물로 인해서 난소 및 나팔관, 자궁내막 등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고, 임신시에도 원활한 자궁으로의 혈액공급과 순환에 문제가 생겨 유산 및 불임의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자궁내막증의 발생빈도는 어느 정도나 되나요?
미혼 여성의 10~20%가 지니고 있고, 이 중 30~40%정도가 불임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궁내막증으로 호르몬 치료를 받을 경우,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생리하는 과정에서 생리혈이 역류를 통해서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므로 수술 이후에 호르몬분비를 저하시키거나 중단시켜 일정기간 동안 폐경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이는 자궁의 기능적인 노화를 유발해 갱년기와 같은 증상이 오게 되며, 실제 상열감, 불면증, 불안감, 우울증, 요통, 무릎통증 등으로 호르몬치료를 중단하거나 힘겨워하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있을 경우, 자연유산할 확률이 높아진다?
자궁내뿐만 아니라 자궁과 골반 주변에의 원활한 혈액순환에 문제가 올 수 있으며 내막증 자체에 의한 유산이라기보다는 이러한 순환의 문제로 인해 수정란의 정상적인 착상과 성장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 큰 원인입니다.
자궁내막증인 사람은 보약 등을 먹지 말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증상에 대한 대증치료를 해야 하나 무분별하게 정확한 진단 없이 단순히 기운을 보강하고 혈액을 보충해야 한다는, 말 그대로 보약의 개념으로 복용하게 되었을 경우에 진행되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일 경우, 반드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1. 투약을 함에도 반응하지 않고 혹이 자라거나 통증이 심해질 경우
2. 내막증에 의한 혹이 성장속도가 빠른 경우
3. 혹이 7~8cm 이상이면서 동반되는 증상의 정도가 심하거나 악화될 경우
4. 호르몬요법에도 전혀 반응하지 않고 계속해서 진행되거나 증상이 악화될 경우
자궁내막증의 자가증상은 무엇인가요?
생리시작 7~10일 전부터 감정의 변화와 굴곡이 심하며 특히 생리전증후군을 심하게 겪는 경우와 평소에도 아랫배의 통증을 느끼고 성교시의 통증도 느낄 경우
자궁내막증은 재발이 잘 된다고 하던데요, 사실인가요?
미혼 여성들의 경우 기혈이 왕성해 생리를 하는 동안 같은 이유로 재발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수술 이후 생리혈의 원활한 배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궁과 골반 주변의 순환을 돕고 울체된 어혈과 습담 등을 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내막증 수술 후에도 임신이 가능한가요?
수술 이후라도 손상된 자궁과 난소기능을 회복하여 정상적인 생리배설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임신의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 어느 정도 심할 대 자궁내막증을 의심해 볼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해야만 견딜 수 있을 정도의 통증이 있다면 단순히 진통제만으로 지나기보다는 기질적, 기능적 검진을 통해서 자궁과 난소의 이상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통증의 정도가 심해져서 점점 많은 양의 진통제를 복용해야만 할 경우에는 내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 성관계는 피하는 것이 좋나요?
성교시 통증이 심할 경우라면 횟수와 정도를 조절해서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통이 심하면 무조건 자궁내막증인가요?
생리통이 심해도 검진상 전혀 이상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의한적으로는 자궁과 주변기능의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치료를 통해서 반드시 생리통을 개선해야 합니다.
경구피임액이 자궁내막증치료에 도움이 된다던데, 사실인가요?
일시적인 호르몬조절을 통해서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는 있지만 실제 자궁이 건강해지는 것과 무관합니다.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복용을 할 경우 오히려 자궁의 기능을 약하게 하여 악화와 진행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에 좋은 음식 및 예방법은?
가능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피를 맑게 하는 음식, 담백하고 따뜻한 음식이 좋습니다. 과일과 물은 실온에서 차지 않게 먹고, 녹즙이나 야채 등도 찬 성질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과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와 두유 등 콩제품이 피를 맑게 해주고 미역, 김, 생선 등 해산물류도 피를 맑게 해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반신욕이나 찜질등으로 골반의 순환을 도와주고 적당한 스트레칭이나 유산소운동으로 기혈의 순환을 도와 질환의 악화를 막고 예방에 좋습니다.
자궁내막증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은?
인스턴트나 기름진 음식, 밀가루 등의 섭취를 줄이고 조리방법도 튀기거나 굽기보다는 찌거나 삶는 방식으로 섭취합니다. 성격이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라면 단전호흡이나 요가, 명상등으로 몸과 마음을 단련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유산소운동으로 자궁과 골반순환을 돕습니다. 긍정적인 생활태도와 생각이 인체의 면역성과 자연치유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쪽지를 전송하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쪽지보내기
받는이(ID/닉네임)
내용
쪽지가 도착하였습니다.
쪽지 내용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