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낭종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난소에서는 매달 주기적으로 호르몬분비를 통해 배란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난소기능의 문제로 배란이 원활치 못하거나 배란된 자리에 혈액이 고여 염증과 부종을 일으키게 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을 난소난종이라고 합니다. 난소난종의 경우 7~8가지 이상의 종류가 있으며 특별한 치료없이 스스로 없어지는 경우부터 진행되어 치료와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난소낭종 중에 다낭성 난소증후군도 있던데요, 어떤 질환인가요?
양쪽 난소에는 매달 교대로 배란이 이루어지면서 생리를 하게 되는데 이 때, 배란이 이루어지는 난소의 난포가 정상상황에서는 한 개만이 성숙하여 배란되나 그렇지 못하고 여러 개의 난포가 동시에 자라서 배란이 이루어지지 않아 생리주기가 늦어지거나 무월경이 나타나고 불임의 원인으로 진행되는 질환이 다낭성 난소증후군입니다.
난소낭종 치료를 미루면 어떻게 되나요?
특별히 치료를 통해서 조절하거나 지속적인 관찰을 하지 않아 자라는 속도가 빠를 경우 주변의 장과 꼬이게 되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외부의 자극이나 충격으로 터질 경우 급성복막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난소낭종은 난소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나요?
ca125의 수치가 지속적으로 높거나 혹의 성장 속도가 빠를 경우에는 악성화의 가능성을 보고 수술을 하게 됩니다.
난소낭종의 한방적 원인은 무엇인가요?
자궁과 골반 내의 차고 습한 기운이 담과 습이 원인이며, 이로 인해서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됩니다.
난소낭종일 경우 나타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콕콕 찌르는 듯한 아랫배의 통증, 하복부의 팽만감, 소변이 원활하지 않음, 상층되는 열감, 자면서 흐르는 식은 땀, 가슴 답답함, 화장실을 자주 가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개 생리에는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소낭종도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나요?
난소는 양쪽에 두 개가 위치하고 또한 난소낭종은 아무리 증식하여 커진다 하여도 난소 중에 정상조직이 얼마간은 남아있어 난소의 기능을 유지하기 때문에 대개의 경우 월경에 이상이 없고 임신도 가능합니다.
한방에서의 난소낭종을 어떻게 치료하고 있나요?
난소낭종의 내용물 대부분이 수양성의 담과 습으로 차있기 때문에 담과 습을 제거하면서 기운을 풀어주는 거담제습의 방법으로 소멸시키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반드시 수술해야 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치료나 개선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혹의 진행상황이 빠르고 동반되는 통증과 증상의 정도가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는 경우와 악성종양표지검사인 ca125수치가 지속적으로 높게 나올 경우 수술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수술해야 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치료나 개선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혹의 진행상황이 빠르고 동반되는 통증과 증상의 정도가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는 경우와 악성종양표지검사인 ca125수치가 지속적으로 높게 나올 경우 수술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은 무엇인가요?
가능한 차고 냉한 음식을 피하고, 밀가루음식의 섭취도 줄입니다. 생리전후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하시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줍니다. 가벼운 스트레칭과 유산소운동으로 그날의 피로를 해소해 줍니다.
난소낭종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어혈의 배출을 도와 줄 수 있는 미역국이나 김, 다시마 등의 섭취가 좋으며, 홍삼이나 귤껍질차, 생강차 등을 꾸준히 복용해 주면 혈액순환도 좋아지고 몸도 따뜻하게 해줍니다.
임신을 했는데 난소낭종이 있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직접적으로 태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며, 진행되지 않을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자연분만도 가능합니다. 임신 중의 성장이 빠를 경우에 간혹 수술로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궁내막증으로 인해 난소낭종이 생길 수도 있나요?
이러한 경우를 자궁내막증이라고 설명하며 생리혈의 일부가 나팔관을 따라 역류해 난소에 자리를 잡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생리통이 심하면서 초음파상 양쪽 혹은 한쪽 난소에 혹이 있을 경우 자궁내막종이라고 진단합니다.
체내 생리대를 사용하면 난소낭종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나요?
생리혈의 원활한 배출을 막을 수 있어 자궁 내에 어혈과 노폐물이 쌓이므로 생리통이나 자궁근종, 염증, 난소난종 등의 자궁질환을 발생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쪽지를 전송하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쪽지보내기
받는이(ID/닉네임)
내용
쪽지가 도착하였습니다.
쪽지 내용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